본문 바로가기

엑셀/엑셀양식

2023년 달력 엑셀 양식 파일 무료 다운로드 - 만년 달력

 

 

 

 

1. 프롤로그

안녕하세요. 그동안 2022년 엑셀 만년 달력 Ver.5를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댓글에 일일이 답글을 달아드리지는 못하지만 다 읽어보고 있어요. 댓글에 대한 답변도 아래쪽에 준비되어 있답니다. 곧 맞이하게 될 2023년을 알차게 보내실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하여 준비한 만년 달력 Ver.6!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사용법도 같이 설명을 드릴 텐데, 혹시나 빠진 부분이나 잘 모르겠는 부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 Ver.5 게시물도 함께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022년 달력 엑셀 Ver.5 보러가기

2021.11.24 - [엑셀/엑셀양식] - 2022년 달력 엑셀 양식 파일 무료 다운로드 - 만년 달력

 

 

2. 시트별 설명

2023년 만년 달력은 이전 버전과 동일하게 5가지의 시트가 있는데요. 기본적인 기능들은 크게 바뀐 부분이 없어요. 엑셀 파일 내에 넣어둔 메모도 확인하면서 사용하시면 어렵지 않을 거예요.

 

 

 

1. 연간 시트

먼저 연간 시트를 살펴볼게요. 1년 치 달력을 미리보기처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도록 Ver.4부터 넣어 본 시트입니다. 목록에서 연도를 선택하시면 설정한 연도에 따라 달력이 변경됩니다. 연도는 2010년부터 2100년까지 선택하실 수 있어요.

 

 

 

왼쪽 상단에 있는 영어 알파벳을 클릭하시면 달력 표기를 일요일부터 시작할 것인지, 월요일부터 시작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어요. S는 Sunday 일요일부터 시작하는 달력이고, M은 Monday 월요일부터 시작하는 달력입니다. 연간 시트에서 시작 요일과 연도를 수정하면 월간 달력에도 똑같이 적용돼요.

 

+ 연간 시트에서 2024년을 선택했을 때 10월 달력에 오류가 생기는 부분은 수정해두었습니다!

 

 

 

2. 공휴일 시트

공휴일 시트에서는 공휴일과 기념일을 설정할 수 있어요. 공휴일 목록 중 파란색 셀 배경이 채워져 있는 부분은 선택 연도에 따라 알아서 수정되기 때문에 건드리지 마시고, 선거일, 대체 휴일이나 개인적인 휴일 등 매년 고정되어 있지 않은 휴일은 회색 배경 셀에 직접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2023년에 추가할 휴일은 설날 대체 휴일밖에 없네요😂. 제가 이미 적어두었어요.

 

 

 

예시로 1월에 창립기념일을 넣어볼게요. 날짜를 적고 휴일 이름을 적어주면 이렇게 월간 달력에 휴일이 반영됩니다.

 

 

 

기념일도 직접 입력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예시로 1월 19일에 생일을 넣어보았어요. 날짜를 입력하실 때는 우선 자동 채우기로 셀을 채우신 다음 날짜 부분만 수정해주세요. DATE 수식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첫 번째는 연도, 두 번째는 월, 세 번째는 일입니다. 이건 생일처럼 매년 반복되는 기념일을 표시하기 위한 과정이에요. 반복되는 게 아니라면 수식 없이 그냥 날짜만 넣어주셔도 됩니다. 공휴일은 칸이 부족할 일이 없을 것 같은데 기념일 칸은 부족하시면 아래로 쭉쭉 자동 채우기 해서 입력해주세요.

 

 

 

3. 디데이 시트

디데이 시트도 이전 버전과 동일해요. 디데이는 2개까지 설정하실 수 있어요. 노란색 셀이 채워져 있는 부분만 수정해주세요. 해당 내용은 월간 달력 상단에 나타납니다. 101일까지는 날짜 색이 검은색이고, 100일로 줄어들면 빨간색으로 표시돼요. 기준일이 현재 일보다 미래라면 D-day로, 과거라면 D+day로 표시돼요.

 

 

 

4. 일정 시트

이제 가장 중요한 일정 설정 방법과 월간 달력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일정 시트에 가면 하루에 총 5개의 일정을 입력할 수 있어요. 사용하다 보니 요일 표시가 없고 토, 일 구분이 없는 게 생각보다 불편해서 해당 기능을 추가했어요.

 

 

 

1월 11일 세 번째 칸에 일정을 입력해볼게요. 내용을 입력하고 범례를 선택해주면 이렇게 월간 달력에 일정이 반영되고, 목록에서 선택한 범례 색상으로 셀 배경도 채워집니다. 일정 추가 방법 자체는 간단하죠😁?

 

 

 

5. 달력 시트(월간 달력)

월간 달력도 살펴볼게요. 연도는 연간 시트에서 가져오게 되어있고, 월을 선택하시면 그에 맞게 달력이 자동으로 채워져요. 기념일 이름도 월간 달력에 표시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서 2023년 엑셀 달력에는 기념일 이름도 표시되도록 했어요. 만약 공휴일과 기념일이 같은 날이라면, 공휴일 이름 - 기념일 이름 순서로 표시됩니다. 다만, 하나의 셀 안에 두 가지 이름이 동시에 표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글씨 색상을 각각 따로 적용할 수는 없어요. 그래서 기념일 이름도 빨간색으로 표시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기념일이 있는 날은 날짜의 셀 배경이 초록색으로 바뀌어요.

 

 

 

오늘 날짜에는 날짜 옆 셀 배경이 노란색으로 채워져요. 기념일 표식과 겹치지 않도록 했어요. 월간 달력에 기념일 표시를 추가하니까 셀 공간이 부족하더라고요. 그래서 체크박스 기능은 삭제했어요😅. 해당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전 버전을 사용해주세요.

 

 

 

6. 범례 추가 방법

2022년 달력 Ver.5에서 가장 요청이 많았던 사항이 바로 범례 추가 방법이었는데요. 이번에 업데이트를 하면서 범례 표의  위치를 월간 달력으로 옮기고, 기본 범례 구분을 10개로 늘렸어요. 저는 편의를 위해 범례 이름을 구분 1~10으로 입력했지만 실제로 사용하실 때는 원하시는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세요. 혹시나 10개보다 더 많은 구분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범례 추가 방법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범례 표를 보시면 구분 맨 아래에 초록색 꺽쇠 모양이 있어요. 이건 그냥 셀이 아니라 표 서식이 적용되었다는 의미예요.

 

 

 

꺽쇠를 드래그해서 아래로 자동 채우기를 하고, 일정 시트로 이동해서 범례 목록을 보면 구분이 11개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죠. 주의하실 점은 구분에 해당하는 열만 자동 채우기를 해야 표로 반영이 된다는 거예요. 행 전체를 자동 채우기 하면 반영되지 않으니 구분 열만 따로 자동 채우기를 해주세요.

 

 

 

그다음 나머지 열도 자동 채우기를 해주세요. GetColor 수식은 조건부 서식에 색상을 적용할 때 조금 더 쉽게 하기 위해 넣어봤는데요. '오빠두엑셀'이라는 사이트에서 참고했습니다. 사용자 지정색을 추가할 때 편리해요. 구분 11의 셀 배경 색상을 원하시는 색으로 바꾼 뒤 GetColor 수식 맨 뒤에서 엔터를 누르면 해당 색상의 RGB 값을 추출할 수 있어요. 콤마(,)를 기준으로 0부터 255까지 숫자가 있고, 이것이 해당 색상의 R, G, B값이 되는 거예요.

 

이제 색상 변경을 위해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건데요. 홈 탭에서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 - 현재 워크시트를 클릭하시면 해당 시트에 적용되어 있는 조건부 서식을 모두 보실 수 있어요. 이 중에서 =색상!B2로 시작하는 서식이 바로 범례와 연결된 조건부 서식이에요. 이 서식과 똑같이 새 규칙을 만들어주면 돼요.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범위를 미리 선택해주세요. 날짜가 있는 행을 제외한 일정 범위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Ctrl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이어지지 않은 부분도 동시에 선택할 수 있어요. 범위 선택 후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클릭해주세요. 입력란에 =색상!B2=$R$26 해당 수식을 작성해주세요. R26이 바로 자동 채우기로 추가했던 구분 11이 있는 셀 위치예요. 그다음 서식 - 채우기로 들어가서 적용하고 싶은 셀 배경 색상을 선택해주세요. 혹시 기본 배경색에 원하는 색상이 없다면 다른 색 -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가서 GetColor 수식에서 가져온 RGB 값을 각각 넣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눌러주면 범례 추가가 끝났어요.

 

 

 

혹시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았다면 다시 한번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 - 현재 워크시트로 들어가서 방금 추가한 수식 값이 바뀌진 않았는지, 적용 대상 범위는 정확한지 확인해주세요. B2 셀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서 엉뚱한 값으로 바뀔 때가 있거든요. 값이 바뀌었다면 해당 수식을 선택하고 규칙 편집을 눌러서 수정할 수 있어요. 다른 조건부 서식도 색상 변경이 필요하시다면 규칙 편집에서 수정하세요~

 

 

 

7. 기타 사항

+ 범례가 10개까지 필요 없다! 하시는 분들은 원하시는 만큼 표 범위를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돼요. 구분 셀을 선택하시면 표 도구 탭이 활성화되는데요. '표 크기 조정'을 누르면 범위 수정이 가능해요.

 

 

 

+ 일정이 아니라 가계부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요. 월간 달력에 금액이 표시되도록 하려면 날짜 셀을 제외한 달력 일정 부분을 선택하시고, 표시 형식에서 쉼표 스타일 혹은 통화로 변경해주세요. 쉼표 스타일은 자동으로 오른쪽 정렬되고 정렬 방식을 바꿀 수 없어요. 통화를 선택하시면 금액 앞에 원화 단위(₩)가 표시되고 설정된 정렬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편하신 방식대로 바꿔서 사용해보세요😊.

 

 

 

+ 매크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어요.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 속성을 클릭하신 뒤 보안 - 차단 해제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세요. 이후 파일이 열리고 보안 경고창이 뜨면 콘텐츠 사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셀 안에 ### 표시가 뜨면 셀 너비가 좁아서 내용을 모두 표시할 수 없다는 뜻이에요. 이럴 때는 셀 너비를 늘려주시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 엑셀은 어플이 아니에요😅. 수식에 따라 내용만 바뀌는 것일 뿐 셀 자체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셀에 넣은 메모는 월을 변경하여도 해당 셀에 그대로 남게 됩니다.

 

+ 일정 시트의 연도도 연간 시트에서 설정한 연도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1년 치 일정만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따라서 파일 하나에 2년, 3년 계속 누적해서 사용할 수는 없는데요.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누적 사용도 가능하게끔 수정할 예정입니다. 아직은 1년당 1 파일로 나누어 사용해야 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릴게요.

 

+ 수식이 꼬일 수 있기 때문에 시트명을 수정하시거나 삭제하시면 안 됩니다! 사용 안내 시트는 삭제하셔도 됩니다.

 

+ 맥(Mac)에서는 엑셀의 모든 기능이 다 구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가 맥을 사용해보지 않아서 맥에서만 생기는 오류는 확인해드리기가 힘듭니다😥.

 

 

 

3. 파일 다운로드

파일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저의 피, 땀, 눈물이 들어간 엑셀 양식이에요. 절대 무단으로 다른 곳에 배포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 파일 다운로드 하기 👇

엠키_엑셀만년달력_ver6.xlsm
0.15MB

 

웬만한 질문들은 7. 기타사항에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답변이 필요한 댓글은 네이버 블로그(엠파서블)에 남겨주시면 확인이 수월합니다. 본업이 있다 보니 답변이 늦어질 수 있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질문 전에 검색을 생활화하시면 좀 더 빨리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엑셀 양식이 마음에 드셨다면 SNS '탭다'를 홍보해주세요! 여러분의 우쭈쭈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2023년 달력 엑셀 양식이 유용하셨다면 '탭다'를 후원해주세요! 더 나은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