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엑셀양식

엑셀 3조 2교대 근무표 달력 양식 무료 공유 - 주주야야비비

 

 

 

 

 

 

1. 프롤로그


이번 포스팅에서 무료로 공유할 엑셀 양식은 바로 3조 2교대 근무표 달력입니다! 표 형식이 아닌 달력에 근무표를 표시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네이버 블로그를 타고 들어오시는 분들이 더 많겠지만, 검색을 통해서 처음 들어오신 분들을 위해 중복되는 설명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전에 공유해드렸던 엑셀 만년 달력 Ver.6를 변형해서 만든 파일이기 때문에 아래 링크에서 설명을 먼저 보고 오시면 더 이해가 쉽습니다.

 

👇 2023년 엑셀 만년 달력 Ver.6

2022.11.17 - [엑셀/엑셀양식] - 2023년 달력 엑셀 양식 파일 무료 다운로드 - 만년 달력

 

물론 안 보셔도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어요.😁 그럼 바로 양식 소개를 해볼게요. 저는 이미지를 먼저 넣고 그 아래에 관련 설명을 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먼저 보시고 설명을 보시면 됩니다~ 움짤 많음 주의!

 

 

 

2. 시트별 설명


엑셀 3조 2교대 근무표 파일에는 연간, 달력(월간), 일정, 공휴일, 디데이 이렇게 총 5가지 시트가 있어요.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연간 시트

먼저 연간 시트입니다. 연간 시트에서는 1년치 달력을 한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어요. 상단에 있는 목록에서 연도를 바꿔주세요. 해당 연도에 맞는 달력을 짠! 하고 만들어줍니다.

 

 

 

2. 공휴일 시트

공휴일 시트에는 매년 반복되는 공휴일과 직접 적어야 하는 공휴일이 있는데요. 파란색 배경은 절대! 수정하지 마세요. 매년 반복되는 공휴일을 수식으로 미리 넣어둔 곳이에요. 대체 공휴일이나 선거일 등 매년 달라지는 공휴일은 회색 배경이 칠해져 있는 곳에 직접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시로 1월 19일에 휴일을 넣어보니 월간 달력에 잘 반영되는 걸 볼 수 있죠.

 

 

 

3. 디데이 시트

다음은 디데이 시트입니다. 디데이 시트에서는 노란색 배경이 있는 셀만 채워주세요. 내용을 입력한 뒤, 디데이를 계산하고 싶은 날짜를 넣어주면 자동으로 남은 일자를 계산해줍니다. 기준일이 오늘 날짜보다 이전이라면 D+day로 표시돼요. 2개까지 입력하실 수 있고, 내용은 달력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4. 일정 시트

연간, 공휴일, 디데이는 편리하지만 부수적인 기능들이었다면, 이제부터가 정말 필요한 메인 기능이니까 눈 크게 뜨고 잘 봐주세요.😲

 

 

 

일정 시트에는 1년치 근무 일정이 수식에 따라 미리 넣어져있어요. 주주야야비비 일일이 넣지 않아도 돼요. 상단은 틀 고정을 해두어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더라도 첫 번째 행이 계속 표시되고 있죠.

 

 

 

지금은 12월인데, 1월 근무를 보고 싶다면? 힘들게 스크롤을 올릴 필요가 없어요. 상단에 있는 월별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월의 1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1일 오른쪽에서는 각자 월 근무를 며칠이나 했는지 계산해주는 근무 일수 표를 보실 수 있어요.

 

 

 

근무가 바뀌었다면 직접 수정해주세요. 만약 김땡땡씨가 1월 1일에 쉬게 된다면 그날 쉴 예정이었던 다른 사람이 김땡땡씨 대신 근무를 해주어야겠죠. 김땡땡씨는 비번으로 수정하고 오땡땡씨를 주간 근무로 교체해줍니다. 오른쪽에 있는 근무일수도 자동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원래 패턴과 달라져서 수정이 된 날은 노란색 배경이 칠해지도록 했어요. 메모까지 넣어주면 더 좋겠죠.

 

 

 

메모는 셀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 '메모 삽입'에서 입력할 수 있어요.

 

 

 

 근무를 바꿔뒀는데 다시 원상복구를 해야 한다면? 위에 있는 수식을 아래로 끌어오기만 하세요. 이걸 '자동 채우기'라고 하는데요. 위와 같이 셀을 선택하면 아래에 작게 표시되는 초록색 +표시가 보이시죠. 이걸 클릭하고 아래로 드래그하면 위에 있는 수식을 아래로 가져오게 돼요. 위에서 아래로 끌어올 수도 있고 아래에서 위로 끌어도 적용됩니다.

 

 

 

5. 달력 시트

이렇게 일정 시트에서 만들어진 근무표는 달력 시트에서 월별 달력 형식으로 볼 수 있어요. 상단 목록에서 월을 변경해주면 쉽게 월간 달력이 만들어지죠. 앞서 소개드렸던 공휴일이나 디데이도 월간 달력에 다 반영되어 있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월이 바뀌더라도 셀의 "내용"만 바뀔 뿐이지 셀 자체는 그대로라는 거예요. 예를 들면 위와 같이 1월 8일에 메모를 넣는다고 생각해서 넣었지만 3월로 바꿔도 메모가 그대로 남아있죠? 실제로는 1월 8일이 아니라 C15 셀에 메모를 넣은 것이기 때문이에요. C15 셀의 위치는 고정된 것이라서 월을 아무리 바꿔도 메모가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죠. 엑셀은 앱이 아니라는 점! "1월에 넣은 메모가 왜 2월로 바꿔도 계속 남아있나요?" 이런 질문 하시면 안 돼요~😅

 

주의❗👉 달력 시트는 일정에서 넣은 근무표의 "내용"을 "표시"만 해줄 뿐이니까 모든 수정은 일정 시트에서 하셔야 합니다!

 

 

 

범례를 보시면 주간은 붉은색, 야간은 회색, 비번은 노란색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해당 색으로 셀 배경이 칠해지도록 조건부 서식을 걸어두었어요

 

그 옆에는 GetColor 수식이 보이시죠. 셀 배경의 색상값을 알 수 있는 수식이에요. 그 색상값을 RGB(RED, GREEN, BLUE)라고 해요. 콤마(,)를 기준으로 나누어진 세 자리 숫자가 각각 빨강, 초록, 파랑을 뜻하죠. 이 수식은 기본 색상이 아닌 사용자 지정색을 넣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3. 활용 방법


1. 조건부 서식 색상 변경하기

위에서 말씀드린 함수를 활용해서 조건부 서식 색상을 수정해볼게요. 셀 배경 색상을 사용자 지정 색으로 변경하고 함수 맨 뒤에서 엔터(Enter)를 눌러주면 숫자가 바뀐 것을 볼 수 있죠. (화질이 안 좋아서 잘 보이진 않지만요.😅)

 

 

 

이제 조건부 서식으로 들어가봅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예를 보여드리는 거니까 꼭 동일한 색상으로 하진 않으셔도 돼요. 홈 탭 -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로 들어가시면 빨간 네모 박스 안에 있는 저 세 가지 수식이 바로 범례에 적용된 조건부 서식이에요. 수식을 보시면 각각 S17이 주간, S18이 야간, S20이 비번이겠죠. 방금 수정한 색상은 주간이니까 S17이라고 되어 있는 수식을 수정해볼게요. 해당 수식을 누르시고 "규칙 편집"을 클릭해주세요.

 

 

 

서식 - 채우기에서 기본 배경색을 누르셔도 되고, 저는 사용자 지정색으로 바꿨으니 '다른 색'으로 들어가볼게요. 함수로 뽑아낸 세 자리 숫자를 왼쪽부터 RGB에 맞게 넣어주시면 조건부 서식 색상 변경 완료!입니다.

 

이렇게 일일이 단계를 캡쳐하고 글로 풀어서 쓰니까 길고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시면 조건부 서식 색상 변경은 1분도 안 걸리는 간단한 작업이에요. 이미 엑셀에 익숙하시고 조건부 서식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좀 더 수월하실 거예요.😊

 

 

 

2. 근무 패턴 수정하기

범례 아래쪽에 보시면 개인당 월 근무일수를 볼 수 있는 표가 있어요. 일정 시트에서 매월 1일 옆에 표시되는 근무 일수 표와 똑같아요. 동일한 내용을 달력 시트에도 볼 수 있게 만든 거예요. 월이 바뀌면 근무일수 표도 바뀌도록 해두었어요.

 

 

 

여기에 개인마다 순서1부터 순서6까지 적용되어 있는데요. 주주야야비비를 패턴으로 만들면 총 6개의 패턴이 만들어져요. 순서1은 주주야야비비, 순서2는 주야야비비주, 순서3은 야야비비주주, 순서4는 야비비주주야, 순서5는 비비주주야야, 순서6은 비주주야야비 이렇게 되고, 다시 주주야야비비로 돌아오는 패턴이죠.

 

이 패턴은 2023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주주야야비비가 시작하게 되어있어요. 만약 연도가 수정된다면? 패턴 순서도 바뀌게 되겠죠.

 

 

 

예를 들어 2022년으로 연도를 바꿨더니 순서1을 넣어둔 김땡땡씨의 근무 순서가 '주야야비비주'가 되었죠. 이 패턴은 주주야야비비의 바로 다음 패턴임을 알 수 있어요. 그럼 바로 이전 패턴으로 순서를 바꿔주면 '주주야야비비'로 시작하겠죠? 순서1부터 순서6까지 순환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순서1의 이전 패턴은 순서6이 되겠네요. 김땡땡씨의 근무를 순서6으로 바꿔주면 주주야야비비 패턴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한번만 근무 순서를 맞춰서 넣어주시면 특별한 사정 때문에 근무를 바꾸는 경우를 제외하고,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근무표가 만들어져요.

 

 

 

둘씩 짝지어 근무를 하는 경우에는 순서1,3,5 또는 순서2,4,6 이런 식으로 패턴을 3개만 사용해도 되겠죠.

 

 

 

3. 이름 수정하기

이름 수정도 일정 시트에서 하시면 돼요. 위와 같이 첫 번째 행을 수정하시면 근무일수 표에 있는 이름과 달력 시트에 있는 이름을 모두 한꺼번에 수정할 수 있어요.

 

 

 

4. 개인적인 일정 달력으로 사용하기

개인적인 일정 관리 달력으로 사용하실 거라면 본인의 근무표 하나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삭제하신 뒤 그 자리에 일정을 적어주시면 돼요. 첫 번째 행 이름이 있던 자리에 근무와 일정1부터 5까지 넣어주었어요. 1월 1일은 주간이니까 저녁 약속을 잡아도 되겠구나! 1월 5일, 6일은 쉬는 날이니까 여행을 가야지! 하고 스케줄을 짜 볼 수 있죠.

 

 

 

월간 달력에는 이런 식으로 표시돼요.

 

 

 

4. 기타 사항


1. 매크로 실행을 차단했다고 뜰 때

인터넷에서 엑셀 파일을 다운받으면 100% 확률로 제한된 보기 알림바가 뜹니다. "편집 사용"을 클릭해주세요. 클릭했더니 이번에는 좀 더 위험해 보이는 빨간색 알림바가 뜹니다. 매크로가 포함된 파일이라 위험하다고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 해결방법입니다.

 

 

 

엑셀 창을 닫고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 속성으로 들어가 주세요.

 

 

 

아래쪽에 보시면 차단 해제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이상한 매크로는 없으니 안심하고 차단 해제 박스에 체크를 해주세요. 다시 열어보면 이제 무서운 알림바는 뜨지 않을 거예요.😁

 

 

2. 셀 안에 ### 오류가 뜰 때

큰 문제는 아니고 셀 너비가 좁아서 내용을 다 표시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셀 너비를 늘려주시면 간단하게 해결!

 

 

3. 연도를 바꿔도 내용이 그대로일 때

일정이 1년 치만 있기 때문에 1년만 사용할 수 있고 2년, 3년씩 데이터를 누적해서 사용하기는 힘듭니다. 파일을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해결! 1년 = 1 파일 추천드립니다.

 

 

4. 수식이 제대로 적용이 안 될 때

오류 검수를 다 하고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만 시트명이 수정되거나 배열 수식을 건드리셨다면 수식 적용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 안내 시트 외 다른 시트는 절대 삭제하지 마시고, 시트명 수정도 웬만하면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5. 맥(mac)에서 사용할 때

맥에서는 엑셀의 모든 기능이 100% 다 구현되지는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맥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맥에서만 생기는 오류는 확인해드리기가 힘듭니다.😥

 

 

 

5. 파일 다운로드


파일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저의 피, 땀, 눈물이 들어간 엑셀 양식이에요. 절대 무단으로 다른 곳에 배포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 파일 다운로드하기 👇

엠키_3조2교대 근무표 달력.xlsm
0.33MB

 

 

+추가 사항) 24년에는 윤달이 끼어있어 날짜 범위를 초과하는 바람에 12월 31일이 표시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파일 하나로 사용할 수 있게끔 좀 더 디테일하게 수정을 하면 좋겠으나😭 시간 관계상 윤달용 엑셀 파일을 따로 만들어 첨부해드리니 수정용 파일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파일 다운로드 부탁드립니다.

 

👇 윤달용 파일 다운로드 하기 👇

엠키_주주야야비비 근무표 달력(윤달용).xlsm
0.33MB

 

 

웬만한 질문들은 4. 기타 사항에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답변이 필요한 댓글은 네이버 블로그(엠파서블)에 남겨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이 늦어질 수도 있는 점은 넓은 아량으로 양해 바랍니다. 질문 전에 검색을 생활화하시면 더욱 빠른 해결이 가능합니다.😁

 

무료 엑셀 양식이 마음이 드셨다면 '탭다'를 홍보해주세요. 여러분의 우쭈쭈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3조 2교대 근무표 달력 파일이 유용하셨다면 '탭다'를 후원해주세요. 더 나은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